ISO 20121(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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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O 20121(이벤트) 도입배경
- 국제 사회는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적 책임을 점차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이벤트산업 종사자들은 이벤트활동에 경제적·환경적·사회적이란 세 차원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국제표준화기구(ISO)는 경영시스템 표준 으로 개발하여 2012년 런던 올림픽 때 적용하여 널리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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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O 20121(이벤트) 인증이란?
- 규모와 소재지에 상관없이 모든 이벤트 관련 조직이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도록 이벤트를 관리하는 국제표준입니다. 부정적 영향을 줄이거나 예방하고 긍정적 영향을 파악하여 환경과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최대의 성과를 올리는 방법을 제공 하는 실제적인 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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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O 20121 모델
- 조직이 수립하고 운영하며 유지하는 녹색경영시스템이 정해진 표준의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는지를 적격한 제3자가 심사하고 보장하여
주는 것으로, 조직이 녹색경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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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인증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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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주최자 : 정부/공공기관, 협회, 학회 및 기타 단체, 기업 등
- 이벤트 장 소 : 전시 컨벤션센터, 호텔 등
- 이벤트 대행사 : PCO, PEO, 읓 등
- 이벤트 서비스 업체 : 제작물, 렌탈, 숙박, 식음료, 수송 등
- DMO : 지역 컨벤션사무국, 관광 마케팅 조직 등 이벤트 및 이벤트 관련 모든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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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증취득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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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지속가능성 실행으로 경쟁기관과는 다른 차별적 경쟁우위 확보
- 에너지ㆍ폐기물 최소화를 통한 비용 및 자원 절감
-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확보하고 긍정적 이미지로 회사 명성 제고
- 시스템 유지 관리를 통한 관련 법규 이해 및 준수능력 제고
- 이벤트 영향의 최소화로 규제당국 및 지역사회의 반대를 예방하는 리스크 관리 제고
- 에너지 및 폐기물관리로 이벤트 전 활동에서 탄소배출을 줄이는 사회적 책임 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