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21001(교육기관)
Cont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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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한국표준협회 국제인증센터
www.ksa.or.kr/iso - TEL 02) 6240-4671~4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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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69길 5
(선릉역 10번 출구 200M 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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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O 21001 교육기관경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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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유네스코와 OECD가 “국가간 고등교육의 품질 제공을 위한 지침”을 발표한 이후, 2018~2019년 유네스코는 “고등교육 자격 인정에
관한 국제 협약”을 검토하여 총회에서 채택하였습니다. 협약의 서명국에 속한 전세계 대학들은 비차별적이며 윤리적이고 투명한 방식으로 상호
인정이 가능한 품질보증시스템을 반드시 구축하고 이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고등교육의 글로벌 트랜드에 발맞추어, 국제표준화기구(ISO) 프로젝트 위원회 ISO PC 288은 ISO 9001:2015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하여, 고등교육기관이 학습자의 요구를 더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더 나은 학습 성과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전 세계 고등교육기관을 위한 공통의 품질경영시스템 표준인 ISO 21001:2018(Educational Organization Management System; EOMS)을 발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ISO 21001 표준은 고등교육기관 뿐만이 아니라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기관이나 특정 업체 및 기관에 속하여 있는 직무훈련 부서 까지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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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O 21001(교육기관경영시스템) 인증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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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1001과 대학기관평가인증의 연계
2005년 유네스코와 OECD가 “국가간 고등교육의 품질 제공을 위한 지침”을 발표한 이후, 2018~2019년 유네스코는 “고등교육 자격 인정에 대학기관평가인증의 평가기준은 아태지역 도쿄 협약에 속한 국가(일본, 중국, 몽골, 우즈베키스탄) 및 미국의 질 보장 기구과 상호인정을 고려 하여 수립되었습니다. ISO 21001 표준의 요구사항 또한 국가별 질 보장 기구의 요건과 연관성을 가지고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ISO 21001 시스템 구축, 실행, 인증에 있어서 기존 대학기관평가인증 자료를 기반으로 활용하여 보다 쉽게 업무추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ISO 21001 요구사항을 준수하고 이를 실행함으로써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결과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한 개선활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습니다.좌우로 스크롤해주세요.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기준- 1. 대학사명 및 발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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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학사명 및 교육목표
1.2 발전계획 및 특성화
1.3 자체평가
- 2.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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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교육과정
2.2 교수ㆍ학습
2.3 학사관리
2.4 교육성과
- 3. 대학구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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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수
3.2 직원
3.3 학생
- 4. 교육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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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교육기본시설
4.2 교육지원시설
4.3 도서관
- 5. 대학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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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재정확보
5.2 재정 편성 및 집행
5.3 감사
- 6. 사회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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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사회봉사
ISO 21001 시스템 요구사항-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 5.2 방침
-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 7.1 지원
- 7.2 역량/적격성
- 8.3 교육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 8.5 교육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
- ㅡ 8.5.1.2 학생 입학
- ㅡ 8.5.1.4 종합 평가(시험)
- ㅡ 8.5.1.5 학점 및 학위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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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학사명 및 교육목표
1.2 발전계획 및 특성화
6.1 사회봉사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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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학사명 및 교육목표
1.2 발전계획 및 특성화
2.1 사회봉사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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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학사명 및 교육목표
6.1 사회봉사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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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학사명 및 교육목표
6.1 사회봉사
5.2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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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직원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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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학사명 및 교육목표
2.3 학사관리
2.4 교육성과
5.1 재정확보
5.2 재정 편성 및 집행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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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수
3.2 직원
4.1 교육기본시설
4.2 교육지원시설
4.3 도서관
7.1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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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수
3.2 직원
3.3 학생
7.2 역량/저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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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교육과정
2.3 학사관리
8.3 교육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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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교수ㆍ학습
8.5 교육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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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학사관리
3.3 학생
8.5.1.2 학생 입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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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학사관리
8.5.1.4 종합 평가(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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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교육성과
8.5.1.5 학점 및 학위 결정
ISO 21001(교육기관경영시스템) 구축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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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추진주체 및
적용범위 결정- 주무부서 결정
- 인증대상 조직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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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현황분석
- 자료수집
- 갭 분석
- 조직상황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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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3
이해관계자 이슈 및
관련법규·규제 파악-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사항,국제규범,교육당국 요건 분석
-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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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4
교육기관경영방침
수립- 교육목표를 고려
-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에게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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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5
전략적 교육기관
경영계획 수립- 교육과정/교수·학습/
학사관리 파악 - 교육자/직원/학습자별
전략수립
- 교육과정/교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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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6
리스크 분석 및 관리
- 리스크와 기회의 식별
- 리스크 중요도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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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7
목표 달성 기획
- 달성대상(각종 지표)
- 필요인력 및 자원
- 책임자
- 평가 방법/시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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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8
운용 및 관리
- 경영계획 실행
- 운용의 문서화
- 내부심사원 양성
- 지표별 모니터링 및
성과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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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9
경영시스템
성과평가 및 개선- 내부심사
- 경영검토 및 시정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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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10
ISO 21001 인증
획득 및 유지- 1단계심사
- 2단계심사
- 3년 유효기간 동안,
정기심사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