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개요
전통적 품질 개념
품질경영 개념
-
품질경영은 품질을 통하여 기업 경쟁력을 확보
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만족, 인간성 존중을
바탕으로 전 사원이 혁신과 개선에 참여하여
경쟁력을 키우는 경영관리체계 -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은
품질관리(Quality Control)보다 폭넓고 발전적인
개념으로, 최고경영자의 품질방침을 비롯하여
고객을 만족시키는 기업 경영시스템 구축 등
모든 부문의 전사적 활동 -
품질경영에 포함되는 개념으로는
품질방침 및 계획(QP:Quality Policy & Planning),
품질관리를 위한 실시기법과 활동(QC:Quality Control),
품질보증(QA : Quality Assurance) 및
품질개선(QI : Quality Improvement)이 있음
품질경영 발전단계
품질의 진화
품질의 역사
- QC
- SQC
- TQC
- TQM
- Quality 4.0
진화 중
THE HISTORY OF QUALITY
- Quality Management in Medieval Guilds
- Quality Management in the Industrial Revolution
- Quality Management in WWII
- Quality Management in the 20th Century
- The Development of Total Quality Management
- Beyond Total Quality Management
(출처 : https://asq.org/quality-resources/history-of-quality)
(출처 : https://asq.org/quality-resources/history-of-quality)
전통적 품질 개념
-
Quality 4.0
디지털 기술 / ICT를 활용한
스마트 품질경영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품질경영과 품질 4.0
-
품질경영은 고객입장에서 최적화된 제품과 관리를 제공하는 의미
- 4차 산업혁명을 통해 품질이 문화와 사람, 기술, 프로세스와 함께 디지털화되고, 그 기술이 사용자 가치 극대화
- 소비자 기호가 다양해지고 고급화됨에 따라 다품종·소량 생산체제로 전환되며 제품설계에서부터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단계에 걸쳐 고객중심 시스템 필수
-
품질 4.0은 ICT 융합을 종전의 사후검사 및 보증에서 벗어나 사전에 수집, 분석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선제적 불량 예지 및 보전 중심으로 진화된 품질경영시스템
- 품질 4.0은 기존의 전통적인 품질관리 기법들을 버리고 새롭게 변혁하자는 의미가 아니고, 기존의 방법들을 기술 기반으로 어떻게 구현하고 개선할 것인가에 초점
- 기존 품질관리기법과 IoT, 빅데이터 분석기술 등이 결합한 신개념 품질경영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품질경영을 의미하는 품질 4.0은 최신 ICT 기술이 품질과 관련하여 미래의 품질경영시스템 혁신을 위한 디지털 변혁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에 대한 대응 방안
- 품질 4.0의 11가지 축 : 애널리스틱스, 데이터, 앱 개발, 연결성, 확장성, 협업, 완전성, 리더십, 문화, 규정 준수, 관리 시스템